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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 제목, 의원, 회수·차수, 내용으로 구분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와 관련하여 이성순 285회 1차 | 2022-02-07
이성순의원  존경하는 달서구민 여러분, 윤권근 의장님과 동료 의원 여러분! 대구 서부권 시대를 주도하는 대구의 중심, 대한민국 일등 도시를 만들기 위해 애쓰시는 이태훈 구청장님과 1,200여 공직자 여러분! 이성순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와 관련하여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대각선 횡단보도 또는 X자 횡단보도라는 단어를 들어 보셨습니까? 다소 생소하실 수도 있으실 것입니다. 대각선 횡단보도는 직선 방향뿐 아니라 대각선으로 도로를 건널 수 있도록 하는 교통 시설로, 차량과 도로를 건너는 사람이 충돌하는 사고를 방지하는 보행 친화적 시설입니다.
  1940년대 미국과 캐나다에 처음 설치했고 우리나라는 1984년 처음으로 서울시 동대문구 용두동 오스카극장 앞 교차로에 설치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 도입한 후 40년에 가까운 세월이 흘렀지만 원활한 교통 흐름을 우선해야 한다는 교통 공학자들의 주장으로 대각선 횡단보도가 인기를 얻지 못했습니다. 산업화 시대엔 교통 정책이 곧 교통 소통 정책이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시대가 바뀌어 도로는 자동차보다 보행권을 보호하는 공간이어야 한다는 사회적 요구가 형성되면서 교통 정책은 보행자를 우선하는 정책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이러한 패러다임의 전환으로 횡단보도 신호 시간도 0.7m당 1초로 늘어났고 새로운 횡단보도 설치 기준도 100m로 완화되었습니다.
  사회적 인식과 정책의 변화로 전국적으로 횡단보도 설치 건수가 증가함과 동시에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 필요성이 새롭게 부각되고 있습니다. 대각선 횡단보도와 관련하여 언론에서 보도된 뉴스를 영상으로 함께 보시겠습니다.
    (영상 시청)
  보신 바와 같이 대각선 횡단보도의 장점으로 보행자가 어느 쪽이든 원하는 방향으로 한 번에 횡단할 수 있어 횡단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큰 장점을 꼽으라면 보행 신호 시 교차로 내 모든 차량이 정지함으로써 횡단보도 내 교통사고를 획기적 수준으로 예방할 수 있는 시설이라는 점입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그리고 구청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우리 달서구는 앞서가는 도시입니다. 특히 스마트 교통 시설을 선도하고 있는 도시입니다. 오늘 본 의원이 말씀드린 보행자가 편리하고 안전한 대각선 횡단보도와 관련하여 어린이 보호 구역 내 교차로와 보행 취약 지역, 무단 횡단 사고가 많은 지역 등에 우선하여 설치할 것을 요구하며 저의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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