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대구광역시 달서구의회  DALSEO DISTRICT COUNCIL

  • 전체메뉴
  • 외부링크
  • 검색
상단통합검색
사이트맵

맨위로 이동


새롭게 도약하는 희망달서

대구광역시 달서구의회

홈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 제목, 의원, 회수·차수, 내용으로 구분
경관조명 설치와 관련하여 정창근 278회 1차 | 2021-03-08
여러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묵묵히 사회적 거리두기 등 생활 방역을 준수하며 코로나 극복에 동참하고 계시는 달서구민 여러분!
  성당동, 두류1·2동, 두류3동, 감삼동에 지역구를 둔 정창근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경관 조명 설치와 관련하여 몇 가지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지난해 연말, 우리 구 주요 가로나 공원, 청사 주변에 특이하고 아름다운 경관 조명이 많이 설치되어 힘들고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는 주민들에게 기쁨을 주고 한 해의 아름다운 마무리와 밝아 오는 새해를 희망으로 꿈꾸게 해 주었습니다. 특히 지난해 연초부터 급속한 코로나 확산으로 힘들고 아픈 시간을 보내고 계시는 모든 주민에게 자그마한 위로와 볼거리 제공이 되었으리라 생각합니다.
  실질적으로 지금은 모든 주민들이 너무 힘들고 어려운 환경에 처해 있기에 반짝이는 경관 조명이 적게나마 주민들에게 희망을 주고 자신감과 용기를 북돋아 주는 역할을 하였을 거라 생각되고, 이런 이유로 경관 조명을 설치하여 주신 데 대해 감사드립니다.
  그러나 경관 조명 사업 일련의 과정에 대해서는 조금 더 고민해 볼 필요가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첫째, 나무 등 경관 조명이 설치되어 있는 식물에 대한 배려가 필요합니다. 인간이 느끼는 겨울철, 삭막하고 차가운 도심을 밝히는 경관 조명의 아름다운 모습과는 달리 경관 조명에서 발생되는 열과 빛이 나무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하여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나무는 경관 조명처럼 반짝이지는 않지만 날로 오염되어 가는 도심의 대기환경 속에서도 인간에게 깨끗한 산소를 공급하고 그나마 숨을 쉴 수 있게 해 주는, 경관 조명보다 더 소중한 존재라고 생각합니다.
  나무는 대기 온도가 5℃ 이하인 겨울이 되면 성장 활동, 즉 광합성 증산 작용을 거의 하지 않고 낙엽수는 잎을 떨어트려 휴면 상태를 유지하게 되며, 소나무와 같은 상록성의 나무도 거의 활동을 멈추는 상태가 됩니다.
  경관 조명 전구의 밝기가 300룩스, 발열 온도가 28℃ 전후가 되면 겨울철 휴식기에 들어간 나무에게 과도한 열과 빛을 가하게 되고 나무는 끊임없는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고 합니다. 경관 조명으로 인하여 정상적인 성장과 겨울철 휴면의 리듬이 깨지는 나무가 정상적인 기능을 계속 이어 나갈 거라 장담하기는 힘들어지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경관 조명 순기능을 살리고 나무에 대한 악영향도 줄일 수 있도록 설치에 세심한 배려를 요청합니다.
  나무나 식물에 전구가 설치될 때 전구가 과도하게 밀집되지 않도록 적정 간격을 유지하고, 가는 나뭇가지와 잎사귀 부분, 소나무처럼 겨울철에도 순을 가지고 있는 나무의 경우에는 전구가 직접 해당 부위에 닿지 않도록 설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전등을 설치할 때는 가급적 36㎝ 이상의 간격을 두고 설치해야 하며, 전등 설치 시 사용하는 고정 철사가 자칫 나무에게 상처를 주지 않도록 조심해서, 세심히 설치해야 합니다. 사람이든 동식물이든 상처를 입을 경우 동해의 위험 및 병충해에 더 취약해질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경관 조명의 설치 작업이 많이 진행되는 10월, 11월 사이의 식물은 겨울을 나기 위한 준비단계입니다. 조명으로 인하여 자칫 생육에 지장을 줄 수 있기에 각별히 유념할 시기입니다.
  집행부에서는 이러한 우려를 고려하여 설치 시기를 조정하고 설치 작업 시 철저한 감독을 부탁드립니다.
  또한 대기의 최저 온도가 영상으로 올라가는 2월 말경에는 전구에서 발열되는 열을 대기 중에서 상쇄할 수가 없어서 새순 발아나 잎에 직접적인 피해가 예상되므로 이러한 면도 면밀히 검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근래에는 지구온난화로 인하여 2월부터 이미 봄이 시작되고 나무에 싹이 돋는 등 생육을 시작하며 잎이 돋아나는 꽃망울을 피우기 때문입니다.
  둘째, 설치 장소에 세심한 심사숙고가 필요합니다. 한번 경관 조명이 어떤 장소에 설치되면 주민들은 의도치 않게 해마다 그 자리에 다시 설치될 거라는 기대치를 갖게 됩니다. 설치 효과가 충분할 만큼 많은 사람들이 오가는 장소인지, 교통이나 주민들의 일상에 방해를 끼치는 장소가 아닌지 심사숙고해서 장소를 선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조명 디자인에 대한 전체적인 재검토를 요청합니다. 단순히 반짝이는 작은 전구들을 설치하던 몇 년 전과 비교하여, 현재는 장소마다 다채로운 모양과 크기, 글자, 문양이 설치되고 있고 디자인과 가격 또한 천차만별인 상황입니다.
    (발언제한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
    (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이왕이면 여기가 달서구라는 의미를 새길 수 있도록 통일적인 기준을 바탕으로 장소마다 특색을 가미하는 경관 조명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여기에 가성비까지 더할 수 있다면 금상첨화일거라 생각합니다.
  코로나로 지치고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민들에게 희망과 위로를 전하고 용기를 주기 위해 많은 노력을 아끼지 않으시는 이태훈 구청장님 이하 집행부 직원들의 노력에 대해 충분히 이해를 합니다. 위에서 밝힌 바와 같이 야간 경관 조명의 순기능을 충분히 인지하지만, 장기적인 안목과 계획, 전문가의 조언이 필요한 시점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전체 437 , 1 / 44 페이지
의안정보 | 번호, 의안명, 제안자, 발의일
번호 회수·차수/날짜 제목 의원
437 302회 2차
2024-03-21
영구임대아파트 세대통합 리모델링 사업 적극 추진 촉구 서보영
436 302회 2차
2024-03-21
기후위기 대응과 도시숲의 중요성에 대하여 김정희
435 302회 2차
2024-03-21
저출산 대책에 대하여 이진환
434 302회 2차
2024-03-21
달서구 아동보호구역 지정 및 확대 촉구 정순옥
433 302회 2차
2024-03-21
대곡동 480 일원 그린벨트 해제 및 기지창 이전 촉구 김장관
432 302회 1차
2024-03-11
왕건사업을 적극 펼쳐 관광산업을 활성화 하자 박왕규
431 302회 1차
2024-03-11
본동 행정복지센터 신축 박정환
430 302회 1차
2024-03-11
장기공원에 관하여 서민우
429 302회 1차
2024-03-11
신월성지구 골목형 상점가 지정 강한곤
428 301회 2차
2024-02-22
장미공원의 또다른 콘텐츠 권숙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