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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 제목, 의원, 회수·차수, 내용으로 구분
핵심정책노선 서대구 순환트램 조기건설 김태형 270회 1차 | 2020-04-21
존경하는 달서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성당, 두류, 감삼동 출신 김태형 의원입니다.
  코로나19 극복과 지난 4·15 총선에 애 많이 쓰셨습니다.
  최상극 의장님과 동료 의원 여러분!
  아울러 이태훈 달서구청장님과 공직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본 의원은 2021년 개통 예정인 서대구KTX역과 2025년 완공 예정인 대구 신청사를 연결하는 서남부권의 교통혁명을 제안하고 조기 건설을 촉구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사진을 가리키며 계속 발언함)
  현재 대구는 도시철도 1, 2, 3호선을 건설하였으나 순환선인 4호선은 1991년 도시철도기본계획을 수립한 이후 30년이 지나도록 후속 단계로 이어지지 못 하고 노선계획안만 변경 중에 있습니다.
  그동안에 서대구KTX역사 건립, 대구신청사 건립 산업철도와 달빛내륙철도 건설 등 주변 여건은 급변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지난해 9월 대구시장은 2030년까지 총 사업비 14조5,000억 원을 투자해 서대구 역세권 종합개발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6개의 광역철도망과 복합환승센터, 공항터미널 그리고 서대구 3개 산업단지를 첨단산업밸리 혁신안까지 포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서대구KTX역사는 큰 문제점을 안고 있습니다. 광연철도와 도시철도가 연계되지 못 해 도시 내 접근성이 떨어져 반쪽짜리 역사로 전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당면 과제를 해결하고자 지난해 5월 대구광역시와 대구경북연구원이 주최, 주관한 제1차 대구시 대중교통 활성화 정책포럼에서 노면전차 트램 도입 구상안을 발표하였습니다.
  아시다시피 트램은 공해 발생이 없는 친환경 전기 교통수단입니다. 지하철의 6분의 1로 공사비가 적게 들고 저상으로 교통약자도 쉽게 이용 가능하며 유럽에서는 관광을 연계하여 유명합니다.
  현재의 트램은 레일형과 바퀴형 등 다양한 방식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019년 3월 트램3법을 정비 완료하여 각 지자체에서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습니다.
  발표한 핵심정책 노선은 와룡로를 관통하는 공단역, 서대구KTX역, 죽전역, 상인역 구간의 계획이었습니다. 향후 도심순환 트램으로 확장 예정입니다.
  하지만 이 노선은 서구의 큰 반발을 불러왔습니다. 당장 그 핵심정책 노선이 진행된다면 기존 4호선 건설은 노선이 겹치기 때문에 백지화되거나 서구 외곽을 지나는 트램 노선으로 대체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자칫 낙후된 서구에 또 다시 큰 상처로 남지 않을까 걱정됩니다.
  다음은 본 의원이 제안하는 변경안으로 서대구순환트램을 조기 건설할 수 있는 방안을 대구시와 함께 모색하기 위함입니다.
  그림과 같이 서대구KTX역사를 출발하여 죽전역을 거쳐 본리네거리에서 서부정류장을 지나 두류공원 옆길을 따라 대구시청역, 야외음악당, 이월드, 두류역에서 서구의 중심을 관통하여 3호선 만평역까지 순환하는 노선입니다.
  이 노선의 핵심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서대구KTX역과 도시철도 1, 2, 3호선을 연결하고 두 번째 서구의 중심을 관통하여 상생발전을 도모하며, 세 번째 대구신청사의 큰 과제였던 대중교통망 연결을 해결하고 네 번째 서대구역사, 두류공원, 대구시청의 문화관광벨트를 구축합니다. 다섯 번째 죽전동 도시재생사업과 서남권 최대역세권 죽전, 본리네거리를 개발하고 여섯 번째 와룡로 10차선, 서대구로 8차선의 넓은 차선과 함께 두류공원은 토지매입비가 없이 도로 확장이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서대구와 남대구IC 연계, 주택밀집지역의 개발, 서구 재개발, 재건축 분양해결 등 모든 문제와 과제가 한 번에 해결이 됩니다.
  3호선 모노레일이 개통되고 수성못과 서문시장에 많은 시민들이 유입되어 대구 최고의 명소가 된 것처럼 지역개발의 문제는 당사자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이제 지하철 하나 관통하지 않는 낙후된 서구와 마음을 모아 상생발전을 해야 합니다. 당장 서구와 협력하여 대구시를 설득해야 합니다.
  도시의 발전은 한마디로 길이 뚫려야 사람이 모이고 사람이 모여야 문화가 생기고 경제가 삽니다. 대구 신청사를 유치했던 그 마음을 다시 한 번 모아 서대구…….
    (발언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
    (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순환트램 조기 건설로 신 달서시대를 열어봅시다. 서대구역사와 함께 대구 서남부권의 획기적인 발전을 기대하면서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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