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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서구의회

제299회 제1차 본회의(2023.09.12 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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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99회 달서구의회(임시회)

본 회 의 회 의 록
제1호

대구광역시달서구의회사무국


일 시 2023년 9월 12일(화) 10시

장 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 5분 자유발언

1. 제299회 대구광역시달서구 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2. 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

3. 대구광역시달서구 의회 의원연구단체 활동 결과 보고의 건

4. 회의록 서명 의원 선임의 건


부의된 안건

1. 제299회 대구광역시달서구 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 제의)

2. 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박종길 의원 외 6인 발의)

3. 대구광역시달서구 의회 의원연구단체 활동 결과 보고의 건

4. 회의록 서명 의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 휴회의 건(의장 제의)


(10시07분 개의)

○의장 김해철 의원 여러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99회 대구광역시달서구 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정온주 의회사무국장 정온주입니다.

보고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번 제299회 임시회는 「지방자치법」[제54조제3항]에 따라 장호섭 의원 등 9명으로부터 소집 요구가 있어 지난 9월 6일 집회 공고를 하고 오늘 소집하게 되었습니다.

의안 접수 및 회부 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김정희 의원 등 8명으로부터 대구광역시달서구 어린이 열린 의회 운영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이 발의되어 운영위원회로 회부하였습니다.

박종길 의원 등 7명으로부터 대구광역시달서구 예비비 지출 승인에 관한 조례안이 발의되어 기획행정위원회로 회부하였습니다.

고명욱 의원 등 9명으로부터 대구광역시달서구 저소득 고령 중증장애인가구 유료방송 이용요금 지원 조례안, 이선주 의원 등 9명으로부터 대구광역시달서구 공공건축물 등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발의되어 복지문화위원회로 회부하였습니다.

김기열 의원 등 6명으로부터 대구광역시달서구 액화석유가스사업 허가 기준에 관한 조례안, 이선주 의원 등 9명으로부터 대구광역시달서구 화학물질 안전관리에 관한 조례안, 이영빈 의원 등 8명으로부터 대구광역시달서구 산업재해 예방 및 산업안전보건 지원 조례안, 도하석 의원 등 10명으로부터 대구광역시달서구 무료 개방 주차장 지원 조례안, 권숙자 의원 등 11명으로부터 대구광역시달서구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강한곤 의원 등 7명으로부터 대구광역시달서구 범죄피해자 보호 및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서민우 의원 등 6명으로부터 대구광역시달서구 걷는 길 조성 및 관리·운영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박정환 의원 등 9명으로부터 대구광역시달서구 군복무 청년 상해보험 지원 조례안이 발의되어 경제도시위원회로 회부하였습니다.

구청장으로부터 2023년도 구정업무 추진상황 보고와 대구광역시달서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15건이 접수되어 해당 상임위원회로 회부하였습니다.

또한 운영위원회에서는 달서구 교통발전 연구회, 달서구의회 조례정비 연구회, 달서구의회 입법정책개발 연구회의 연구 활동 결과보고서를 각각 승인하였습니다.

박정환 의원, 박종길 의원, 박왕규 의원, 이진환 의원, 서민우 의원, 김장관 의원으로부터 5분 자유발언 신청서가 접수되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해철 의회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 5분 자유발언

(10시11분)

○의장 김해철 다음은 「대구광역시달서구 의회 회의에 관한 규칙」[제33조의2]에 따라서 5분 자유발언이 있겠습니다.

발언하실 의원님께서는 5분의 시간을 정확히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박정환 의원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정환의원 존경하는 54만 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송현1, 2, 본리, 본동 출신 복지문화위원회 소속 박정환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에게 5분 발언의 기회를 주신 김해철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대구 중심 달서의 시대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시는 이태훈 구청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오늘 본 의원은 남구와 달서구를 지나는 앞산순환로 주변 대형 화물차의 불법 주차로 인한 주민 불편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대부분 차고지가 외곽에 있어 일부 대형 화물 트럭이 주택가 혹은 인근 도로변에 불법 주차를 하는 탓에 위험한 일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특히 대형 화물차의 도로변 밤샘 주차는 가로등 불빛을 가리고 어두운 곳에 몰래 주차하는 바람에 대형 사고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 때문에 법률로 대형 화물 트럭 및 버스 등 운송 사업을 할 경우 차고지를 설치하여 지정된 장소에 주차하도록 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그러나 현실은 지정된 차고지가 멀다는 이유로 대형 차량들이 인근 주택가와 도로변에 주차하고 있으며 운전자만 사라지는 불법 주정차 및 밤샘 주차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새벽 0시에서 4시 사이에 1시간 이상 불법 주차를 할 경우 밤샘 주차에 해당하여 약 20만 원의 과징금을 부과하고 있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닙니다.

특히 2023년 7월 기준 달서구 등록 영업용 자동차는 1만7,477대로 대구시 5만5,357대의 31.5%를 차지하고 있으며, 화물 영업용 차량은 5,427대, 승합 영업용 차량은 750대로 대구 9개 구·군 중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앞산순환로 대덕승마장 입구에서 달서별빛캠핑장을 지나 앞산궁도장 앞 구간까지 대형 차량의 불법 주차와 밤샘 주차로 인해 많은 주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 달서구가 랜드마크로 조성하고 있는 달서별빛캠핑장 진입로가 매우 위험합니다. 천체과학관이 건립되고, 목재체험관이 활성화되어 학습 체험 인프라가 구축되면 이곳을 찾는 유치원 등 단체 방문이 늘어날 것이며, 좁고 가파른 진입로 주변에 대형 차량의 불법 주차와 밤샘 주차는 사고 위험을 높이게 될 것입니다.

물론 단속은 하고 있습니다. 2021년 141건이던 단속 건수는 2022년 171건, 2023년에는 벌써 421건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주민 불편은 개선되지 않고 있는 현실입니다.

남구는 2014년 앞산순환로 주변, 좁은 이면 도로 불법 주차를 해결하기 위해 녹색나눔숲을 만드는 등 다양한 노력을 통해 대형 차량의 밤샘 주차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결국 앞산순환로를 따라가다 보면 남구와 달서구의 경계를 대형 화물차의 불법 주차 여부로 알 수 있을 정도입니다. 우리 달서구 관문 도로의 시작을 불법 주차와 밤샘 주차로 알리는 것은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존경하는 이태훈 구청장님!

달서구가 손님을 처음 맞이하는 달서구 관문 도로인 앞산순환로의 모습을 바꾸어야 할 것입니다. 위험천만해 보이는 대형 화물차의 불법 주차가 달서구의 첫인상이 될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달서별빛캠핑장 주변 정비와 진입로 확충을 통해 불법 주정차 및 밤샘 주차로 별빛캠핑장을 이용하는 주민들이 위험해지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달서구는 달서구민의 안전한 삶을…….

(발언 제한 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위해 최선을 다할 의무가 있을 것입니다. 주민과 소통하며 적극적인 대안을 만들어 가는 달서구의 선진 행정을 기대하면서 본 의원의 5분 발언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10시17분)

○의장 김해철 박정환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박종길 의원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종길의원 안녕하십니까? 이곡1동, 이곡2동, 신당동 출신 박종길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지난 5월 18일 최종보고회를 가진 우리 구의 탄소중립 전략 수립 연구용역과 이를 위한 행정 조직 개편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저는 지난 몇 년간 우리 구에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계획 수립 및 지속가능발전 목표 수립의 필요성에 대하여 여러 차례 주장을 하였습니다. 정부는 탄소중립 기본법을 제정하고 2030년까지 2018년 대비 40%의 온실가스 감축을 국제 사회에 약속했습니다. 이에 대구광역시는 45% 감축을 발표했습니다. 우리 구는 대구시의 감축 목표에 맞추어 2030년까지 2018년 대비 45%를 감축하겠다는 달서구 탄소중립 전략 수립 연구용역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저는 우리 구의 탄소중립 전략 수립 연구용역 보고서를 검토하면서, 과연 보고서에 기재된 사업으로 온실가스 45% 감축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이 용역 보고서에 대해 집행부에서는 어떤 생각을 가졌는지 모르겠지만, 저는 솔직히 이 보고서가 외부로 알려지게 되면 부끄러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좀 더 자세한 이야기는 2차 본회의 시 구정 질문을 통해 집행부의 답변을 받아 기록으로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문제점으로 지적할 내용이 한둘이 아니지만 몇 가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목표의 실현 가능성입니다.

화면을 봐 주십시오. 탄소중립의 기본 원칙은 탄소 배출을 줄이고 탄소 흡수원을 늘리는 것입니다. 즉, 탄소를 많이 배출하는 화석 연료 사용을 줄이고 탄소를 적게 배출하는 그린 에너지 사용을 늘리는 것이 기본입니다. 그래서 연구용역 보고서에는 이를 위한 대중교통 이용 확산, 친환경 건축물 확대, 도로 다이어트 사업 시행, 도시 숲 조성, 습지 보전 및 확대 등을 충분히 담아내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런 기본적인 내용이 보이지 않습니다. 지금 당장 시행한다고 해도 앞으로 2030년까지는 약 6년밖에 남지 않았는데 아무리 살펴봐도 실현 가능성과 구체적 실천 사업이 보이질 않습니다.

화면을 봐 주십시오. 연구용역 보고서를 보면 2030년까지 2018년 대비 온실가스 45% 감축을 위하여 8개 분야 57개 사업, 131개 세부 사업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을 자세히 분석해 보면 대부분 기존에 하고 있거나 계획된 사업 및 조례에 근거가 마련된 사업입니다. 적어도 이 목표를 달성하려면 2030년까지 도시 숲을 얼마나 늘리고, 자전거 이용자는 얼마나 늘리고, 재생에너지 공급은 얼마나 늘리고, 녹색 건축은 얼마나 확대하는, 구체적이고 파격적인 정책이 필요한데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오히려 공영주차장을 늘려서 온실가스를 감축하겠다는 황당한 사업도 있습니다. 참으로 어처구니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파리의 15분 도시처럼 도로를 줄이고, 주차장을 줄이고, 자가용 이용을 줄여 그곳에 도시 숲을 조성하는 것이 기본 전략이 되어야 합니다. 화면을 봐 주십시오. 이미 서울시도 이를 모방한 30분 도시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서울시나 다른 지자체의 사업을 모방해도 좋습니다. 탄소중립과 기후위기 대응 정책은 모방이 곧 혁신입니다. 보다 구체적이고 획기적인 달서구의 탄소중립 전략을 마련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탄소중립 전략 수립 연구용역 결과보고서를 우리 구 홈페이지에 올려 주시기 바랍니다. 구민들과 전문가들의 냉정한 비판과 토론이 제대로 된 우리 구의 탄소중립 정책과 지속가능발전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기초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하여 거버넌스를 구축하는 것이 우선시되어야 합니다.

둘째, 이행 체계의 구축입니다.

아무리 좋은 정책을 만들더라도 이를 실행할 이행 체계가 제대로 구축되어 있지 않으면 무용지물이 됩니다.

우리 구는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하여 대구·경북 최초로 어렵게 기후환경과와 기후변화대응팀을 신설하였습니다. 그런데 지속가능발전팀을 신설한다고 하면서 기후변화대응팀이 없어진다는 이야기가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이 중요한 시기에 탄소중립 실천을 위하여 핵심 역할을 해야 할 전담팀이 없어진다는 것은 도무지 이해가 안 됩니다.

탄소중립과 지속가능발전은 관련 법, 조직, 사업들이 완전히 다릅니다. 화면을 봐 주십시오. 탄소중립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법」에서 출발합니다. 지속가능발전은 「지속가능발전 기본법」에서 출발합니다. 탄소중립과 기후변화 대응은 시대정신을 반영한 글로벌 핵심 현안이지만 지속가능발전 목표에서 접근해 보면 17개 의제 중 열세 번째 의제로, 지속 가능 목표 중 하나일…….

(발언 제한 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뿐입니다. 법체계, 실행 부서, 실행 체계가 전혀 다릅니다.

지속 가능한 달서구가 되기 위해서는 탄소중립과 지속가능발전이라는 두 개의 바퀴가 함께 굴러가야 하는 자전거와 같은 것인데, 기껏 뒷바퀴를 끼워 놨더니 뒷바퀴를 빼서 앞에 끼우는 우를 범하고 있는 것 같아 안타깝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행정기구 개편에 대한 권한은 구청장님의 고유 권한임에는 두말할 나위가 없지만 문제점이 대두되었을 때 이를 지적하고 개선안을 제안하는 것은 의원의 역할이기 때문에 이 문제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어느 지자체에서 탄소중립을 담당하는 전담 부서를 없애고 지속가능발전 전담 부서를 만든 곳이 있는지 참으로 궁금합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10시24분)

○의장 김해철 박종길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박왕규 의원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왕규의원 구민 여러분! 반갑습니다.

뒤에 계시는 공무원 여러분들도 반갑습니다.

모든 태아의 생명은 소중하다는 태교 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를 만들겠다고 다짐하는 월성동 출신 박왕규 의원입니다.

지난 9월 8일 대구시 교육청은 월성동 학산초등학교 강당 신축 특교세 확보를 위해서 대구시와 달서구의 대응투자확약서를 갖추고 교육부에 제출하였습니다. 이제 학산초등학교의 강당 신축은 출발선을 떠났습니다. 이 과정을 살펴보면서, 대응투자확약서에 대구시는 머뭇거렸지만 달서구는 즉각적으로 승낙해서 이 일이 순조롭게 진행되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서 이태훈 구청장님께 다시 한번 감사 말씀 드립니다.

또한 제가 그토록 주장하는 한옥정자 예산을 2024년도에 반드시 편성해 주신다면 더욱 고맙겠습니다.

오늘은 2025년도 개관을 목표로 한 월배노인종합복지관에 대해 발언하겠습니다. 총예산은 227억인데요, 국비 33억은 확보되었습니다. 그 돈이 부족해서 이번에 윤재옥 의원님께서 특교세 30억을 추가로 확보했습니다. 그렇지만 아직까지 지방비 164억이 부담이 됩니다. 꼭 와야 할 시비가 아직까지 확보되지 않아서 안타까운 마음인데요.

수성구에는 대구시 예산 100%로 노인종합복지관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대구시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우리 달서구에도 대구시가 100% 자기네 돈으로 노인복지관 하나 세워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게 만일 부담된다면 좋은 기회니까 이번 월배노인종합복지관을 세울 때 절반인 82억을 대구시가 내놓기를 요청합니다. 그래야 공평하지 않겠습니까? 집행부는 이 돈을 가지고 시비를 계속해서 확보해 주시길 기대하겠습니다.

다음은 월배노인종합복지관의 명칭에 ‘노인’ 자를 빼고 ‘어르신복지관’으로 명명하자는 것입니다.

노인이라는 말과 어르신이라는 말의 어감은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노인의 높임말이 어르신입니다. 지금 저 보고 “노인!” 이렇게 말하는 것하고 “어르신!” 이렇게 말하는 것은 기분이 너무나 차이가 나는 거예요. 말 한마디가 천 냥 빚을 갚는 것입니다.

우리 달서구에서 ‘노인장애인과’로 부르지 않고 굳이 ‘어르신장애인과’로 부르는 이유는 어디에 있습니까? 바로 어르신을 존경하고 대한민국 5,000년의 미풍양속을 지키겠다는 뜻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역시 서울은 서울이에요, 서울 양천구에서는 ‘어르신복지관’으로 이미 명명하고 있습니다. 어디 서울뿐입니까? 대전 동구도 ‘어르신복지관’으로 명명하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가까운 경산에서도 ‘행복한어르신복지관’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당장 달서구노인종합복지관, 성서노인종합복지관 이름을 바꾸면 예산이 조금 들어갑니다. 그러나 월배복지관은 2025년도에 개관되기 때문에 지금 투자된 돈이 한 푼도 없습니다. 이렇게 예산도 들어가지 않고 이름을 바꾸게 되면 어른들이 자존심을 갖는 이 사업을 못 할 이유가 어디 있겠습니까? 우리 달서구가 진정 어르신을 존중하고 어르신을 위한 어르신 친화 도시가 된다면 이 명칭을 반드시 바꾸기를 제안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0시30분)

○의장 김해철 박왕규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진환 의원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진환의원 존경하는 달서구민 여러분!

뜨거웠던 여름, 건강히 잘 보내셨습니까? 유난히도 더웠던 탓에 신선한 바람이 더욱 반갑게 느껴지는 가을이 오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가정에 항상 기분 좋은 일들로 가득하길 바랍니다.

안녕하십니까? 도원동, 상인3동 지역구 의원 이진환입니다.

요즘 전국적으로 맨발 걷기 열풍이 불며 개인 생활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우리 달서구에서 역시 이러한 열풍에 동참이라도 하듯 지난 7월에는 대한민국 맨발학교와 업무 협약을 체결해 맨발 걷기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 달서구에는 대표적으로 대구시에서 관리 중인 두류공원과 대구 수목원에 맨발 황톳길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이 두 곳은 황토의 유실을 방지하고 주민들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제반 환경과 시설물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또한 황토 체험은 물론 황토볼과 별도의 세족 시설도 마련돼 시민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민의 건강을 위한 공간은 많을수록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본 의원은 우리 달서구의 최고의 휴식 공간이자 관광지인 월광수변공원 내에 맨발 걷기 시설을 설치해 줄 것을 요청드립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도원지 둑길을 맨발로 걷는 모습을 보셨을 것입니다. 저 역시 최근에 맨발로 도원지부터 삼필산 정상을 다녀왔는데 절로 건강해지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수요자에 비해 제반 시설이 부족해 항상 아쉬움이 컸습니다. 그래서 본 의원의 제안은, 약 500m의 도원지 둑길의 반을 황토로 채워 길 양쪽 둑길에 황토 유실 방지를 위한 경계목을 설치하고, 기존 세족 시설 옆에는 신발 보관함과 황토, 황토볼 체험장을 설치해 구민들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자는 것입니다. 집행부에서는 농어촌공사와 협의를 통해 시설이 마련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도원고등학교 뒤 생태 하천가에 많은 주민들이 맨발 걷기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곳은 맨발로 걷기에는 취약한 시설로, 비가 한번 오고 나면 황토가 유실되어 많은 불편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지난 8월부터 달서구의 도시 생태축 복원 사업이 착공되어 개천 정비 공사가 진행되고 있으나 주민의 생활 건강, 즉 맨발 걷기 시설은 포함되어 있지 않아 주민 친화 시설로 보완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이곳에 간이 다리를 한 개 더 설치해 일반 보행자 길과 맨발 걷기 황톳길을 동시에 확보하는 황토 순환로를 만들고, 황토 유실을 방지하기 위한 경계목과 세족 시설 및 신발 보관함을 설치해 줄 것을 요청드립니다. 이러한 환경이 조성된다면, 도원지 둑길부터 데크를 지나 생태 하천까지 맨발 걷기를 위한 큰 순환로를 형성할 수 있게 되어 구민들이 좀 더 긴 거리의 산책로를 만끽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더불어 월광수변공원 광장에 달빛 요가 프로그램을 계획해 시행하는 것도 구민 건강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맨발 걷기는 우리 주변 일상 속 어디서든 할 수 있지만 황톳길, 마사톳길 등의 걷기 환경이 마련된다면 구민의 만족도는 배가 될 것이며, 또한 그것이 우리 구민을 위한 실질적인 정책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우리 구민들은 물론, 많은 관광객들이 월광수변공원의 아름다운 경치를 만끽하며 건강과 힐링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집행부에서는 심도 있는 검토를 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긴 시간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10시36분)

○의장 김해철 이진환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서민우 의원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민우의원 존경하는 김해철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이태훈 구청장님과 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장기동, 죽전동, 용산1, 2동 서민우 의원입니다.

해가 더해 갈수록 범죄, 뺑소니 등 각종 안전사고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우리 사회의 현실이 안타까운 요즘입니다.

이에 더해, 아쉽게도 민식이법이 시행된 지 3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어린이보호구역은 여전히 어린이들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언론 보도에 따르면 대구시 어린이보호구역의 교통사고는 38건으로, 민식이법 시행 이전인 2019년 30건보다 오히려 늘어났습니다. 또한 어린이보호구역 내 교통 법규 위반 건수는 총 30만2,285건으로 2021년보다 두 배 이상 폭증했으며, 우리 달서구의 어린이 교통사고 건수 역시 2020년 124건, 2021년 142건, 2022년 151건으로 점차 증가해 어린이들의 통학 환경이 결코 안전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어린이들의 안전한 통학 환경 마련을 위한 우리 달서구만의 정책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그래서 본 의원은 어린이들의 안심 등하교 환경 조성을 위해 키즈 스테이션 설치 사업을 제안합니다.

유치원과 학원 통학버스의 승하차가 이뤄지는 공간은 대부분 아파트 등 주거 공간이 밀접한 곳이어서 차량 통행이 많은 데다 최근 인도를 통한 전동 킥보드, 전동 바이크 등 이륜차 이용이 빈번해 유아 및 어린이들이 안전사고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유치원생과 초등학교 저학년인 경우 도로 횡단에 익숙하지 않고 위험 상황에 대처가 어려워 어린이들이 혼자 대기할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이 필요합니다. 실제 최근 대구시의 개인형 이동 장치의 규모가 대구시 전체 택시 수를 넘어섰고, 관련 사고 역시 매해 증가하고 있습니다.

키즈 스테이션은 어린이와 학부모가 길에서 위험하게 통학버스를 기다리는 일이 사라지고, 인도를 침범하는 개인형 이동 장치, 이륜차로부터 안전을 지킬 수 있는 유용한 공간이 될 것입니다. 또한 각종 범죄 예방을 위한 안심벨 설치도 함께 검토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신축 아파트의 경우 대부분의 건설사가 키즈 스테이션 공간을 별도로 설치하고 있으며, 천안시도 지난 7월 키즈 스테이션 설치가 시급한 지역 다섯 곳을 선정해 부모 안심 승강장을 조성했으며, 당진시, 충주시 등 많은 지자체가 어린이 전용 승강장 사업을 추진한 바 있습니다.

우리 달서구도 아동친화도시에 걸맞게 어린이들의 안전한 통학 환경 조성을 위한 보다 적극적인 정책을 발굴, 시행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 구 역시 어린이 주거 밀집 지역, 아파트 단지가 많이 분포돼 있어, 이를 필요로 하는 구민의 수요는 충분할 것이라 예상됩니다.

얼마 전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주요 아파트 단지에 어린이 통학버스 정류장 설치 사업을 진행한 바 있습니다. 아파트 단지 내 여러 곳에 흩어져 있는 통학버스 승하차 지점을 한곳으로 모으고 각종 안전 표시 등 시설을 설치하는 것으로, 키즈 스테이션 형식의 건축물은 아니지만 시인성 확보와 차 대 사람 간 간섭이 줄어 안전성이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어린이들의 안전한 통학 환경 조성을 위한 방안과 정책은 무수하리라 생각됩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물론 본 사업을 통해 어린이 교통사고가 눈에 띄게 감소한다거나 사고가 전혀 일어나지 않으리라는 보장은 없을 것입니다. 키즈 스테이션은 많은 아이들이 안전하게 유치원과 학교, 학원에 가고 돌아오기 위해 아주 작은 역할을 하고, 사건·사고를 완벽하게 통제할 수는 없어도 줄일 수 있는 최소한의 방법과 정책을 강구하는 것이 지자체, 그리고 우리 의원들이 해야 할 역할이라 생각합니다.

집행부에서는 본 의원이 제안한 키즈 스테이션 설치 사업의 시행을 위해 2024년 예산 편성 등 다양한 방안을 강구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이상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0시41분)

○의장 김해철 서민우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끝으로 김장관 의원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장관의원 존경하는 54만 달서구민 여러분!

반갑습니다. 저는 진천동, 유천동, 대곡동이 지역구인 김장관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오늘 대곡동의 지속 가능한 발전의 걸림돌인 대곡동 480번지 일원의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촉구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대곡동 480번지 일원의 4만5,000평은 섬처럼 고립되어 보전의 가치가 매우 낮으며 개발제한구역 해제가 성사된다 하더라도 탄소중립 실천 및 도시의 허파 역할을 하는 대자연을 티끌만큼도 훼손하지 않는 미지의 땅입니다. 나아가 2023년 1월 3일 국토부 업무 보고에서 개발제한구역을 30만㎡에서 100만㎡로 확대 및 권한을 지방정부로 이양한다 하였습니다. 이는 지방 규제 개선에 절호의 찬스며 자율성을 높일 수 있는 기회입니다.

첫 번째 개발 시나리오로는, 2030 달서발전 기본계획안에 따라 첫째, 스포테인먼트 테마파크 조성이며 둘째, 대곡 복합 상업 멀티플렉스 구축입니다.

그동안 54만 달서구민의 행복추구권인 문화와 교육, 여가 선용의 공간에 있어서 역삼각형의 주거 형태 및 베드타운의 울타리를 벗어나지 못한 결과, 인구 감소 및 신생아 출생의 감소로 이어져 성장의 기로에 봉착해 있는 모습이 오늘의 달서구입니다.

제2의 도약 기회로, 수목원과 연계한 2만 년의 역사가 깃든, 선사시대로 이어지는 멀티플렉스의 완성도 높은 구축은 대곡2지구 환상의 프로젝트의 마지막 퍼즐을 맞춰 놓을 것이며, 이는 대구의 중심 달서구가 되는 퍼즐의 화룡점정이 될 것입니다.

두 번째 개발 시나리오입니다.

지역 균형 발전의 국가 비전, 마스터플랜의 로드맵이 윤석열 정부 들어 2차로,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는 정부 공공기관 300개를 전국 지방으로 이전한다는 공약 사항입니다. 지금까지 공공기관 151개를 지방으로 이전한 결과, 지방의 젊은 엘리트들의 일자리 창출로 이어져 4조 원대의 지방 발전에 기여했다는 언론 보도가 지방자치단체 생존 경쟁에 블랙홀이 되었습니다.

대곡동 480번지 일원 인근에는 대곡동만의 자랑인 대한민국 작은 정부, 대구시 정부청사가 인근에 있으며 우측에는 LH대구경북본부가 인접해 있습니다. 따라서 구지 1차 산단과 옥포 국가 산단 조성 예정 및 성서 산단으로 이어지는 대구 경제의 대동맥 라인으로 앞산터널, 테크노폴리스 순환도로, 상화로 입체화 공사 착공으로 유천IC에서 신공항까지 이어지는 교통의 요충지로 손색이 없는, 세계 10대 경제 대국 대한민국이 세계로 뻗어나가는 생산 및 물류 기지창 역할에 구심적 마중물이 될 것입니다.

존경하는 이태훈 구청장님과 관계자 여러분!

대곡동 480번지 일원의 개발은 2만 년의 역사가 세상 밖으로 나와 달서구에서 꽃을 피워서 마지막 열매를 맺는 퍼즐에 구심점 역할을 할 것이며, 정부 시책에 따라 공공기관의 최대 쟁점인, 정주 여건의 꽃인 교육 1번지 달서구에서 공공기관 이전의 골든 타임을 놓치는 과오를 범하지 않기를 기대하며, 끝으로 달서구 2030 달서발전 기본계획안에 따라 이 부분에 차질 없이 우리 구민을 위해서 실천에 옮길 것을 당부드리며 이상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진천동, 유천동이 지역구인 김장관 의원이었습니다.

(10시46분)

○의장 김해철 이상 여섯 분의 5분 자유발언을 참고하여 집행 기관에서는 구정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협조 부탁드리겠습니다.


1. 제299회 대구광역시달서구 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 제의)

○의장 김해철 의사일정 제1항 제299회 대구광역시달서구 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번 제299회 임시회 회기는 운영위원회에서 협의하여 주신 대로 9월 12일부터 9월 22일까지 11일간으로 하고, 의사일정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과 같이 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 조)

본회의 및 상임위원회별 의사일정(안)

(부록에 실음)



2. 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박종길 의원 외 6인 발의)

○의장 김해철 의사일정 제2항 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박종길 의원 나오셔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종길의원 안녕하십니까? 박종길 의원입니다.

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에 대해서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건은 집행부의 답변을 통하여 구정을 파악하고 구의회 의사를 구정에 적극 반영시키기 위한 것으로, 「지방자치법」[제51조제2항] 및 「대구광역시달서구 의회 회의에 관한 규칙」[제66조제1항] 규정에 따라 2023년 9월 22일 제2차 본회의 시 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의 출석을 요구하는 바입니다.

아무쪼록 본 의원이 요구한 원안대로 가결시켜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해철 박종길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은 박종길 의원이 제안 설명하신 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습니까?

(「예.」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대구광역시달서구 의회 의원연구단체 활동 결과 보고의 건

(10시49분)

○의장 김해철 의사일정 제3항 대구광역시달서구 의회 의원연구단체 활동 결과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달서구 교통발전 연구회 대표이신 이진환 의원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진환의원 존경하는 달서구민 여러분!

불철주야 의정활동에 전력을 다하는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달서구 발전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하는 구청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관계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달서구의회 달서구 교통발전 연구회 대표 이진환 의원입니다.

지난 4개월 동안 활동해 온 연구회 결과를 보고하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우리 연구회는 대표인 본 의원을 비롯하여 간사 손범구 의원, 박왕규 의원, 정창근 의원, 총 4명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지난 3월 17일 연구단체 승인을 받아 연구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2022년 3월 서대구역이 개통됨에 따라 대구산업철도 기점과 대구 서부권에 위치한 주민들의 고속철도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졌고 대구경북통합공항이 경북 군위 일원 건립 확정으로 대구 전체의 발전 가능성이 증가하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달서구민의 서대구역에 대한 교통 접근성 강화, 달서구의 발전, 향후 신공항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는 등 미래 지향적인 발전상을 제시하기 위하여 선제적으로 상인역에서 서대구역을 연결하는 저심도 도시철도 시스템을 연구하는 활동은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본 연구단체의 연구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저심도 도시철도 시스템은 심도를 비교적 얕게 공사하여 건설 방식에 대한 경제성 비교에서 예산 절감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부적으로는 대구 1호선 일반 지하철 건설 비용은 km당 1,300억 원 정도인데 반하여 상인역∼서대구역 저심도 도시철도는 km당 667억 원 정도로 공사비가 대략 2배 차이가 났습니다. 공사 구간이 총 8km이므로 공사비 총액을 비교하면 일반 지하철 건설 비용은 총 1조400억 원 정도인데, 저심도 도시철도는 5,300억 정도로 추정되었고 5,000억 원 이상 예산 절감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둘째, 저심도 도시철도 시스템 건설로 인한 경제적 파급 효과는 1조4,000억 원 정도로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셋째, 도시철도건설규칙에 따라 상인역과 서대구역을 기점 및 종점으로 우선 상인역, 월성역, 달서구청역, 본리역, 죽전역, 대구의료원역, 서대구공단역, 서대구역으로 설정하였습니다.

향후 월광수변공원까지 노선을 확장하고 대구경북신공항과 교통 연계가 이루어진다면 새로운 역세권이 형성되고 유동 인구와 통행량 증가에 따른 대구 경제의 새로운 성장축이 될 것으로 기대되었습니다.

기타 세부적인 연구 내용은 배부해 드린 결과보고서와 연구용역 결과 책자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연구단체 활동은 이렇게 마쳤지만, 앞으로 연구회 소속 의원들은 이 활동을 계기로 서대구역사로 이어지는 직접 교통망, 즉 저심도 도시철도 연구의 출발점이라고 생각하고 새로운 교통망 건설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과 지원, 활동을 계속해 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이번 연구 활동에 함께하며 열정적으로 임해주신 연구회 의원님들과 문화진흥연구회에 이 자리를 빌려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이 연구 활동에 참여하신 분들은 아마도 달서구 미래 발전의 초석이 되었다고 역사는 기억하게 될 것입니다.

이상으로 달서구 교통발전 연구회 활동 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김해철 이진환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달서구의회 조례정비 연구회 대표이신 황국주 의원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황국주의원 존경하는 김해철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이태훈 구청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달서구의회 조례정비 연구회 대표 황국주 의원입니다.

지금부터 약 4개월 동안 활동해 온 달서구의회 조례정비 연구회 활동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본 연구단체의 구성 현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본 연구단체는 지난 3월 17일 등록 승인을 받아 연구 활동을 시작하였으며, 연구 의원은 저를 포함하여 간사 권숙자 의원, 김기열 의원, 도하석 의원으로 총 4명입니다.

다음은 연구단체의 연구 목적 및 배경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최근 행정 수요 다변화, 주민 참여 의식 확대 등으로 활발한 자치법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상위 법령에 맞지 않거나 상위 법령이 제·개정되었음에도 이를 제때 반영하지 않는 등 사후 관리가 미흡하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달서구 조례 중에 주민 복지 증진 및 지역 발전을 위한 조례를 중심으로 상위 법령 위반, 불합리한 규정, 주민 불편 및 규제 등 정비가 필요한 부분을 분석·검토하여 문제 있는 조례의 조문별 개정안 제시 및 제정이 필요한 제정안을 제시하고자 조례 정비 연구 활동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본 연구단체의 조문별 개정안 제시 및 제정이 필요한 제정안의 연구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대구광역시달서구 어린이 열린 의회 운영에 관한 조례 등 의회 관련 13건, 복지정책 관련 대구광역시달서구 국가보훈대상자 예우 및 지원에 관한 조례 등 11건이며, 어르신 및 장애인 관련 대구광역시달서구 경로당 지원에 관한 조례 등 25건입니다. 행복나눔 및 여성가족 관련 대구광역시달서구 대한적십자사 활동 지원에 관한 조례 등 23건이고, 문화관광 관련 대구광역시달서구 거리문화공연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 등 18건이며, 체육청소년 관련 대구광역시달서구 직장운동경기부 설치 및 운영 조례 등 16건입니다. 평생교육 관련 대구광역시달서구 사립 공공도서관 지원에 관한 조례 등 13건이고, 보건행정 및 건강증진 관련 대구광역시달서구 보건소 수가 조례 등 17건, 기타 대구광역시달서구 결산검사위원 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 등 16건에 대해 조문별 축조심사 및 개정 방안을 제안하였으며, 4개 제정조례안을 제시하였습니다.

조례정비 연구회의 연구 결과가 의정활동에 반영되어 주민 복지 증진 및 지역 발전에 기여하기를 기대하며, 끝으로, 바쁘신데도 불구하고 연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좋은 의견을 주신 연구회 의원님께 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경청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의장 김해철 황국주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달서구의회 입법정책개발 연구회 대표이신 이영빈 의원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영빈의원 달서구의회 입법정책개발 연구회 활동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김해철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이태훈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달서구의회 입법정책개발 연구회 대표 이영빈 의원입니다.

지난 4개월 동안 활동해 온 달서구의회 입법정책개발 연구회 활동 결과를 보고하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우리 연구회는 본 의원을 비롯하여 간사인 최홍린 의원과 박종길 의원, 남현주 의원으로 총 4명으로 구성되었고, 지난 3월 17일 운영위원회에서 연구단체 등록 승인을 받아 연구 활동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주요 활동으로는 연구 방향 협의 및 자료 준비를 위한 제1차 간담회와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연구 성과 공유를 위한 중간보고회와 제2차 간담회를 개최하였고, 사무 위탁·대행·용역 등 개선 방향 제시를 위한 구체적인 사례를 연구하고자 관내 현장 견학과 제3차 간담회를 개최하였습니다. 현실적인 조례 제・개정 방안 모색을 위하여 집행부와의 토론회를 개최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및 제4차 간담회를 개최하였습니다.

다음은 연구 활동의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첫째, 제·개정을 통한 사무 위탁 통합 조례가 필요합니다.

「지방자치법」에서는 지방자치단체장의 권한 사무를 다른 지방자치단체나 그 장에게 위탁할 수 있도록 명시하고 있음에도 현행 사무 위탁 기본 조례인 「대구광역시달서구 사무의 민간위탁 조례」는 법인, 단체, 개인 등 민간 부문의 위탁에 따른 절차적 사항만 규정하고 있기에 공공 부문인 공공기관, 공공단체, 지방자치단체를 포함하는 통합 기본 조례로 재정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둘째, 「대구광역시 달서구 공유재산 관리 조례」 제·개정도 필요합니다.

사무의 위탁에 있어 행정 재산이 혼용된 경우에는 특례 규정인 「공유재산 및 물품 관리법」 그리고 「지방자치단체 공유재산 운영 기준」을 우선적으로 적용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조례에서 「대구광역시달서구 사무의 민간위탁 조례」를 적용하여 법령과 불합치한 상황입니다.

그래서 위임 조례인 「대구광역시달서구 공유재산 관리 조례」를 개정·보완하거나 또는 대구광역시달서구 행정재산 관리위탁 기본조례와 같은 조례를 별도로 제정하여 행정 재산 관리 위탁의 절차·방법 및 사후 관리 등을 체계적이고 통일적으로 운용하는 것이 합리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외에도 민간위탁, 공공위탁, 관리위탁 등의 용어와 위탁, 대행, 용역 등 유사 사무의 혼용으로 인한 개념 구분이 필요하며 절차적 정당성과 전문성 확보를 위해 직원 교육과 운영 매뉴얼 제작・보급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기타 세부적인 연구 내용은 배부해 드린 연구보고서와 책자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 보고드린 바와 같이 본 연구회에서 검토된 사항을 우리 의회에서 심도 있게 고민하여 법령 불합치 및 입법 미비 조례들을 정비해 나가 달서구민들을 위한 양질의 공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무쪼록 바쁜 시간에도 연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고 여러모로 많은 지원을 아낌 없이 해 주신 동료 의원님들께 이 자리를 빌려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김해철 이영빈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4. 회의록 서명 의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11시03분)

○의장 김해철 의사일정 제4항 회의록 서명 의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회기 회의록 서명 의원은 지역 선거구 성명 순서에 따라 임미연 의원, 서민우 의원, 두 분을 선임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습니까?

(「예.」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4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휴회의 건(의장 제의)

○의장 김해철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내일 9월 13일부터 9월 21일까지 9일간 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습니까?

(「예.」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휴회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제1차 본회의에 참석해 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이태훈 구청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9월 22일 오전 10시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고 제299회 대구광역시달서구 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04분 산회)



【표결 찬반 의원 성명】

1. 제299회 대구광역시달서구 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 재석의원(24인)

- 찬성의원(24인)

김해철 김기열 박정환 서민우 박종길

강한곤 황국주 권숙자 이선주 김장관

서보영 장호섭 이진환 정순옥 손범구

최홍린 고명욱 김정희 남현주 도하석

임미연 이영빈 정창근 박왕규


2. 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

- 재석의원(24인)

- 찬성의원(24인)

김해철 김기열 박정환 서민우 박종길

강한곤 황국주 권숙자 이선주 김장관

서보영 장호섭 이진환 정순옥 손범구

최홍린 고명욱 김정희 남현주 도하석

임미연 이영빈 정창근 박왕규


4. 회의록 서명 의원 선임의 건

- 재석의원(24인)

- 찬성의원(24인)

김해철 김기열 박정환 서민우 박종길

강한곤 황국주 권숙자 이선주 김장관

서보영 장호섭 이진환 정순옥 손범구

최홍린 고명욱 김정희 남현주 도하석

임미연 이영빈 정창근 박왕규


◦ 휴회의 건

- 재석의원(24인)

- 찬성의원(24인)

김해철 김기열 박정환 서민우 박종길

강한곤 황국주 권숙자 이선주 김장관

서보영 장호섭 이진환 정순옥 손범구

최홍린 고명욱 김정희 남현주 도하석

임미연 이영빈 정창근 박왕규



○출석의원(24인)
김해철김기열박정환서민우박종길
강한곤황국주권숙자이선주김장관
서보영장호섭이진환정순옥손범구
최홍린고명욱김정희남현주도하석
임미연이영빈정창근박왕규


○출석공무원(7인)
구청장이태훈
부구청장홍성주
경제환경국장윤경득
자치행정국장정창식
복지문화국장이선미
도시창조국장임진규
보건소장이완회


○출석사무직원(13인)
의회사무국장정온주
의정팀장이석순
의사팀장장태열
정책지원팀장김미영
홍보기록팀장황우영
지방행정주사보하정훈
지방행정주사보권수현
지방행정주사보백운하
지방행정주사보김은진
지방행정서기박진희
지방속기주사보심은주
지방속기주사보이효진
지방속기서기보고준혁


【첨부자료】

【본회의 및 상임위원회별 의사일정(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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