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달서구의회

제83회 제4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1999.12.24 금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달서구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83회 달서구의회(정기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회의록
제4호

달서구의회사무국


일시 : 1999년 12월 24일(금) 11시

장소 : 소회의실2


의사일정

1. 1999년도제2회세입·세출추가경정예산안


심사된안건

1. 1999년도제2회세입·세출추가경정예산안(구청장제출)(계속)


(11시33분 개의)

○위원장 도이환 위원 여러분, 좌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83회 대구광역시달서구의회 정기회 제4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에 의거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1. 1999년도제2회세입·세출추가경정예산안(구청장제출)(계속)

○위원장 도이환 의사일정 제1항 1999년도제2회세입·세출추가경정예산안을 계속 상정합니다.

위원 여러분, 오늘은 우리 위원회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계수 조정 후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계수조정 전에 성서장애인 재활복지센터 부지매입건에 대하여 사회산업국장으로부터 설명을 듣고 계수를 조정하겠습니다.

사회산업국장 나오셔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회산업국장 김낙흠 사회산업국장 김낙흠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예산심사업무에 노고가 많으십니다.

성서장애인재활복지센터는 지난번 임시회 때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승인 받았고, 이번 추경에 올라간 이유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내년도 당초 예산에 계상해도 별 문제가 없고 설령 추경에 계상된다고 하더라도 명시이월을 해서 사업을 시행해야 될 사항입니다.

그런데 저희들이 욕심을 조금 내서 이번 추경에 올린 이유는 추경에 일단 반영을 해 놓고 연말이 되면 국회의원님들을 통해서 특별교부세가 많이 배정이 됩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일단 올려놓고 박종근의원님한테 부탁을 해서 우리가 성서에 장애인재활작업장을 작년에 이미 하려고 하다가 물색된 대지가 주민들의 반대로 인해서 용도를 변경해서 청소년 공부방으로 이미 건축을 해서 지금 가동 중에 있습니다만 이 부분에 대해서 다시 장애인들 측으로부터 자꾸 건의가 되고 해서 대지는 저희들이 나름대로 물색이 되어 있는 상태이고 땅값에 대한 것도 어느 정도 합의는 되었습니다만 나중에 실질적으로 감정을 해 보면 조금 차이는 나리라고 봅니다만 전체적인 예산이 설계비라든지 토지매입, 건축비를 포함해서 6억3,500만원을 계상했는데, 박위원님한테 부탁할 때는 "한 6억 정도는 지원해 주십시오" 하고 일단 이야기는 했습니다만 승낙도 받았고, 어제 저녁 늦게 이 문제 때문에 연말이 다 되고 하기 때문에 전화로 재확인 해 본 결과 "그 부분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마라. 늦어도 연말까지라도 해 주도록 내가 그 자리에 있으니까 하겠다"고 하셨고, 금액 관계는 5억이 될지 6억이 될지... 저희들은 전액 다 되었으면 좋겠지만 5억 내지 6억은 결정되리라고 봅니다.

그래서 이것이 예산에서 삭감이 되고 나면 설령 돈이 내려온다고 하더라도 예산 비목이 없어서 상당히 문제가 있고, 또, 내년도에 사업을 시행한다고 하더라도 내년도 당초 예산에 빠져 있는 사항이기 때문에 이번에 반드시 계상이 되어야 되겠고, 또, 계상이 되어야만 국비가 내려오면 재원대체를 해서 내년도 추경 때라도 이 부분에 대해서 지방비는 삭감하고 국비가 내려온 액수대로 계상 할 수 있는 그런 문제가 있습니다.

선처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 도이환 다음은 질의 답변할 것을 선포합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하는 위원 있음)

예. 허만수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허만수위원 한마디로 일단 통과시켜 놓아야 된다는 이 말씀이네요?

○사회산업국장 김낙흠 예.

정경진위원 명목만 달아 놓으면 안 됩니까? 한 5억 삭감하고...

○사회산업국장 김낙흠 전체적인 사업비가 들어 가야됩니다. 땅값은 얼마이고, 설계비는 얼마이며 건축비는 얼마라고 하는 내역이 나와야 되지 5억 삭감하고 1억3,000만원 가지고 장애인재활센터를 짓는다는 것은 안 맞습니다.

어차피 국비가 나오면 재원 대체를 시키면 지방비는 그대로 삽니다.

이종학위원 국비가 나온다고 하니까 안 오겠습니까. 내려온다고 생각하고 살려 놓읍시다.

(「그렇지. 살려놓아야지요」하는 위원 있음)

○위원장 도이환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사회산업국장 김낙흠 그리고, 참고적으로 한 가지 더 말씀을 드리면, 어제 저녁 늦게 보건복지부에서 팩스가 왔는데, 우리 관내에 3억 원을 지원해서 노인요양시설신축비라는 이름으로 왔는데 저희들도 모르고 있었고 시 단위에도 모르고 있는 그런 상태에서 돈이 내려와 가지고 부랴부랴 박종근의원한테 연락을 했는데 박종근의원 비서실에서도 내용을 모르고 있습디다.

그런데 예결위원회 간사로 계시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금년도 예산결산을 해 보니까 국비가 몇 백 억이 남았는 모양입니다. 그래서 시·도별로 관련되는 데에 가르다가 보니까 달서구에도 3억을 주겠다. 이렇게 해서 내려와서 지금 천주교 재단 측과 협의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

박위원님이 말씀하시기를 이것은 천주교 측에서 어려운 사람들을 위한 그런 시설과 사업을 많이 하고 있으니까 그 쪽으로 줘서 했으면 좋겠다고 하셨는데 천주교 쪽에서 전혀 모르고 있기 때문에 거기도 교구청하고 우리가 협의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 참고적으로 말씀을 드립니다.

○위원장 도이환 사회산업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계수조정을 위하여 정회코자 합니다.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38분 회의중지)

(11시41분 계속개의)

○위원장 도이환 위원 여러분, 좌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 시간에 추경예산안을 심사한 결과 각 상임위원회에서 삭감 조정한 내용 이외에 조정할 내용이 없으므로 일곱 개 항목 960만8,000원을 삭감코자 합니다.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2회추가경정예산안은 기 배부해 드린 내용대로 일곱 개 항목 960만8,000원을 삭감 조정하였음을 선포합니다.


(참조)

1999년도제2회세입세출추가경정예산안삭감내역

(별책)


위원 여러분!

아무쪼록 우리 위원회에서 심사 의결한 1999년도 제2회추가경정예산안을 제6차 본회의에 상정토록 하겠으니 우리 위원회의 수정안대로 의결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83회 정기회 제4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41분 산회)


○출석위원 (10인)
都二煥金秉燦李鍾鶴申甲湜李炅泰
丁坰鎭申元燮金貴洙李王淳許萬壽


○출석전문위원 (1인)
崔晃吉


○출석공무원 (1인)
社會産業局長金洛欽


○출석사무국직원 (3인)

地方行政主事補, 李昭和

速記士, 黃羽英

地方通信員, 金重銀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